한화 클래식

  • 2019.6.22.SAT 5:00 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- 세상의 모든 아침, 헨델의 <수상음악(1717)>
  • 2019.6.23.SUN 5:00 PM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- 페르골레지의 <스타바트 마테르>, 헨델의 <딕시 도미누스>
  • 2019.6.25.THE 7:30 PM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 - 페르골레지의 <스타바트 마테르>, 헨델의 <딕시 도미누스>
  • 조르디 사발과 르 콩세르 데 나시옹

썸네일 이미지

조르디 사발 (Jordi Savall)

조르디 사발은 첼로의 전신 악기인 비올라 다 감바 연구와 연주로 큰 획을 그은 고음악계의 거장이다. 비올라 다 감바는 16-17세기 사용했던 매우 기품 있는 악기였으나 첼로에 비해 음량이 작고 연주 범위가 좁아 첼로에게 자리를 빼앗겼다. 사발은 이 고풍스러운 악기의 매력을 되살려 음악사 연구에 있어 ‘원전악기’의 매력과 당대의 주법, 그 악기와 더불어 발전해 온 당대 음악을 심도 있게 소개, 이 분야의 유일무이한 대가로 자리하게 됐다.
사발은 그의 앙상블인 ‘르 콩세르 데 나시옹’, ‘라 카펠라 레이알 데 카탈루냐’를 창설해 보다 넓은 영역의 음악을 소개해왔고, 독자적인 음반 레이블 ‘알리아 복스’(Alia Vox)를 설립, 현재까지 수많은 비평가, 애호가들이 칭송하는 명반을 출시하고 있다.
조르디 사발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음악원에서 첼로를 전공했고, 비올라 다 감바와 고음악을 독학으로 공부했다. 고음악 연구의 메카인 스위스 바젤 스콜라 칸토룸에서 수학했고 1973년부터 현재까지 그 음악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.
그의 경력과 이력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운데, 1988년 ‘프랑스 문화훈장’, 카탈루냐 총독으로부터 최고의 수훈인 ‘성 요한의 십자가’(1990) 수상, 1992년 <르 몽드> 지가 선정한 ‘올해의 음악가’, 1998년 스페인 문화부로부터 ‘Gold Medal for Fine Arts’ 수상을 비롯, 독일 음반 비평가상(2003) 수상 등 고음악의 ‘대가’로서 유럽 전역이 그의 업적을 높이 기리고 있다.

썸네일 이미지

르 콩세르 데 나시옹 (Le Concert des Nations)

‘르 콩세르 데 나시옹’은 조르디 사발이 창단한 교향악단으로, 프랑스 바로크 음악의 대가 프랑수아 쿠프랭의 작품 <여러 나라 사람들>(Les Nations, 1726)의 이름을 따서 악단 명을 구상하였다. 바로크 시대부터 낭만 시대까지의 다양한 음악을 연구하여 당시의 연주법으로 생생히 재현하는 선도적 역할로 전 세계의 주목과 존경을 동시에 받고 있다. 특히 17세기 프랑스 음악가 마랭 마레와 생트 콜롱브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<세상의 모든 아침>의 음악을 연주하면서 이들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으며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연주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.

썸네일 이미지

라 카펠라 레이알 데 카탈루냐 La Capella Reial de Catalunya

‘라 카펠라 레이알 데 카탈루냐’는 중세부터 19세기까지의 스페인과 유럽의 성악음악 복원 및 연주를 전문으로 하는 성악 앙상블로, 1987년 조르디 사발에 의해 창단되었다. 이 앙상블의 광범위한 레퍼토리는 중세 음악에서부터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위대한 거장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. 현대 작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바로크와 고전 오페라 레퍼토리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고 있으며, 1992년에는 ‘르 콩세르 데 나시옹’과 함께 성공적인 오페라 데뷔를 한 바 있다. 그들은 이미 40여장의 다양한 음반을 발매하였으며, 주요 국제 음악 페스티벌에서 정기적으로 초청받아 꾸준하게 활동하고 있다.

프로그램

2019.6.22.SAT 5:00PM
예술의전당 콘서트홀
세상의 모든 아침
J. 륄리, <터키풍 예식을 위한 행진곡>
작자미상, <어린 소녀>
M. 마레, <비올 모음곡집 2권 , 4권> 중
S. 콜롱브, <두 대의 비올을 위한 콩세르집> 중
대지에 바치는 경의
M. 마레, 오페라 <알시온> 중 ‘뱃사람과 트리통을 위한 음악’
A. 비발디, <사계> 중 ‘여름’, RV 315
G. 헨델, <수상음악> 모음곡 1번 , HWV 349 & 350
2019.6.23.SUN 5:00PM
예술의전당 콘서트홀
2019.6.25.TUE 7:30PM
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
A. 코렐리, 합주 협주곡 D장조, Op. 6, no. 4
G. 페르골레지, <스타바트 마테르>, P.77
F. 제미니아니, 합주 협주곡 D단조, H. 143
G. 헨델, <딕시 도미누스>, HWV 232

※ 공연 프로그램 순서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.